민원여권
민원봉사 서비스 분야 이행기준
고객 만족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
- 공무원을 대상으로 민원응대 마음가짐 개선을 위한 친절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친절·불친절 신고센터를 운영하여 친절 공무원은 전 직원의 귀감이 되도록 친절 사례를 공유하고, 불친절 공무원은 개인별 친절교육을 실시하는 등 민원응대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구청 본관 1층 민원실에 민원안내 도우미를 배치하여 민원업무처리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 민원실 내에 음용수기, 팩스기, 민원용 컴퓨터, 월간지 등을 비치하여 방문하시는 분들이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 장애인과 노약자의 편의를 위하여 민원실 내에 휠체어와 확대경, 공공이용 보청기를 비치하고 민원인께서 요청하시는 경우 민원업무 종결 시까지 민원안내원이 동반하여 도와 드리겠습니다.
- 민원업무의 법정 처리기한 대비 단축일에 대해 점수를 매기는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를 시행하여 신속하고 적극적인 민원처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여러 부서를 거치는 복합민원이나 처리기간이 30일 이상인 민원은 민원인이 요청하는 경우 관련 팀장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처리 절차, 진행 상황 등을 민원처리가 종결될 때까지 안내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사무 처리과정에서 알게 된 사생활, 경영·기술, 거래상의 정보를 정당한 사유없이 누설하거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 행정서비스에 대해 불친절을 느끼셨거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전화·우편·인터넷을 통해 민원을 접수하시면 7일 이내에 처리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체계적인 기록정보 구축으로 알 권리 충족
- 우리 구에서 생산·보존하는 각종 기록물을 최적의 환경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 주요 기록물은 전산화하고, 생산기록물 목록을 공개하겠습니다.
- 구민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해 ‘사전정보공표 목록’을 정비하고, 정기적으로 구 홈페이지에 정보를 게시하여 열린 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정확하고 신속한 가족관계등록업무 수행
- 가족관계등록 신고를 하시는 데에 불편함이 없도록 신고 서식은 구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구청 민원실과 동 행정복지센터에 비치하겠습니다.
- 가족관계등록 신고는 당일 접수 처리 후, 3일 이내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도록 처리하겠습니다.
- 가족관계등록 신고 후속민원 안내 리플릿을 제작하여 민원실 창구에 비치하겠습니다.
- 가족관계등록 신고사항에 대한 가족관계등록부 정리 후, 처리결과를 신청서에 기재하신 이동전화번호로 즉시 문자 전송해 드리겠습니다.
신속하고 편리한 여권서비스 전개
- 신청하신 차세대여권이 근무일 5일 이내에 발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여권 정보에 오류가 없도록 접수 및 검증 시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원활한 여권 신청 접수를 위해 작성하신 신청서는 1차 확인 후 순번표를 드리고, 순서에 따라 접수해 드리겠습니다.
- 여권 접수 시 방문하지 않고도 여권 수령이 가능한 ‘우편배송 서비스’를 안내하여 여권 수령을 위한 방문이 곤란한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구 홈페이지에 여권 관련 최신 외교부 정보를 연계해 놓겠습니다.
구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민원실에 근무하는 직원들을 존중해 주십시오. 존중과 경청은 소통의 시작입니다.
- 민원실에서 처리할 수 없는 타 부서 소관 업무는 관련 부서를 확인하여 안내해 드릴 테니 조금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 출생, 사망 등의 가족관계등록 신고는 1개월의 신고 의무기간을 두고 있으니 법정기간 내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업무를 보시는 중에 업무자세 등을 칭찬할 직원이 있으면 친절공무원으로 추천해 주십시오. 단, 익명이나 가명은 사실확인이 불가능하므로 신고인의 성명과 주소나 연락처를 꼭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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