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건강정보
  • 건강 체험 알리미

건강 체험 알리미

건강 체험 알리미 게시판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액에 지방·콜레스테롤 많은 이상지질혈증, 어떤 음식 먹어야 하나…
작성자 보건행정과 등록일 2017/12/27
첨부파일
혈액에 지방·콜레스테롤 많은 '이상지질혈증', 어떤 음식 먹어야 하나…
 
                                                                                                                          이보람 헬스조선 기자
 
혈중에 총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중성지방이 증가되거나, HDL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이상지질혈증'을 앓는 이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나 중성지방 수치를 줄여주는 식품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연구 등을 통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등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다고 입증된 식품을 정리했다.
 
◇폴리코사놀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물질을 가지고 만든 폴리코사놀은 혈중 내 좋은 콜레스테롤(HDL 콜레스테롤로 불리며 혈액 내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도록 함)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로 불리며 혈관벽에 쌓임) 수치는 낮춘다. 쿠바국립과학연구소의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4주간 매일 폴리코사놀 20㎎을 섭취한 결과 LDL 콜레스테롤은 약 22% 감소한 반면, HDL 콜레스테롤은 29.9% 증가했다. 또한 폴리코사놀은 뇌혈관이 일시적으로 막히는 일과성 뇌허혈 발작 환자가 복용을 해도 뇌경색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은 뇌경색의 전단계이다. 폴리코사놀은 혈관 안쪽에 쌓인 죽상반(플라크)의 안전성을 개선한다.
 
◇홍삼
홍삼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이상지질혈증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진다. 차의과대학교 정동혁 교수팀은 이상지질혈증의 종류 중 하나인 고지혈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2주간 매일 홍삼을 복용하도록 했다. 2주 후 한 참여자들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한 결과 홍삼 복용 전 304mg/dL에 육박하던 콜레스테롤 수치가 230mg/dL으로 낮아졌다.
 
◇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 섭취도 이상지질혈증 환자들의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스 이라클리온대학병원의 엘리아스 E. 마조코파키스 박사 연구팀은 크레타섬에 거주하는 평균연령 47세의 남·녀 성인 중 이상지질혈증을 진단받은 병원 외래환자 42명을 대상으로 매일 1g의 스피루리나를 12주 동안 섭취토록 했다. 그 결과 12주 동안 스피루리나를 꾸준히 섭취했던 이들은 혈중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각각 16.3%, 10.1%, 8.9%으로 감소했다.
 
◇보이차
보이차 추출물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 1800㎉씩 식사하는 평균 62세 성인 47명 가운데 25명에게 보이차 추출물을 하루 1g씩 3개월 동안 섭취하게 했다. 그 결과 보이차 추출물을 섭취한 그룹만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167㎎/dL에서 147.3㎎/dL로 11.7% 줄었다.
 
◇양파
양파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간 세포에 있는 HMG-CoA라는 환원효소를 억제함으로써 콜레스테롤 생성을 낮춘다. 지난 2010년에 발표된 <양파가 콜레스테롤 저하에 미치는 효과> 논문에 따르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환자들에게 12주 동안 양파를 꾸준히 복용시킨 뒤 콜레스테롤 수치 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환자들의 LDL 콜레스테롤이 8.7%가 감소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2/13/2017121302192.html
 
목록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건강증진과   
담당자 :
조명현
연락처 :
051-519-5081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