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건강정보
  • 건강 체험 알리미

건강 체험 알리미

건강 체험 알리미 게시판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요현상을 방지하는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
작성자 건강증진과 등록일 2018/09/03
첨부파일

 

 혹시 이번 여름에도 멋진 몸매를 위해 다이어트를 시도했다가 실패하신 분들이 있으신가요? 매번 여름 올해는, 이라고 하면서 시작한 다이어트가 생각보다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실망하신 분들도 적지 않게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는 적게 먹기에 성공하여 다이어트 효과를 봤다고 하더라도 금세 빠졌던 살들이 돌아오는 경우가 있기도 하죠?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곧 찾아올지도 모를 ‘요요현상’ 때문에 마음을 놓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이렇듯 명심해야 할 점 중 하나는 요요현상을 방지하는 것이랍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 알아보기 1. 요요현상과 다이어트  

 

 요요현상은 다이어트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쉽게 선택하는 요법은 바로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음식 섭취량을 가능한 한 줄이는 것이죠. 이는 많은 여성 아이돌 그룹들도 자주 이용하는 다이어트 요법이지만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러한 다이어트 방식이 바로 요요현상과 직결되는 것이기 때문이죠. 요요현상은 다이어트 성공 이후에 음식 섭취량을 전과 동일하게 했을 때 쉽게 체중이 다시 돌아가거나 오히려 처음보다 더 증가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것이 반복될 경우 이전보다 체중감량이 더 어려워지기 때문에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요요현상이 찾아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를 알기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에 대해서 알아봐야 합니다. 기초대사량이 바로 요요현상이 일어나는 이유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기초대사량은 우리 몸의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양을 말합니다. 평상시 신체의 기초대사량은 일정 상태를 유지하지만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을 감량하면 기초대사량도 줄어들게 됩니다. 즉 체내에 에너지가 고갈되지 않도록 에너지 소비량도 같이 떨어진다는 것이죠. 

 

 그런데 이때 낮아진 기초대사량은 쉽게 증가하지 않게 되고 그 결과 정상식사를 하게 될 경우 과거보다 더 많은 에너지양이 몸에 남게 돼 다시 살이 찌는 요요현상을 겪는 것이랍니다. 즉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줄인 칼로리 섭취가 곧바로 기초대사량의 감소로 이어지게 되고 이것이 곧 다시 요요현상으로 이어져 다이어트의 실패로 끝나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대사량의 감소를 막는 것입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 알아보기 2. 기초대사량 구하기

 

 

 

 그럼 이 기초대사량은 구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기초대사량을 구하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 공식들이 있지만 비교적 간단하고 정확한 공식은 나이와 체중, 성별에 따라 값을 구하는 것입니다. (도봉구 보건소 홈페이지: http://u-health.dobong.go.kr/hcal/metabolism.asp에 가시면 쉽게 기초대사량을 구하실 수 있어요!) 기초대사량의 계산 방법은 남성의 경우에는 [293 - (3.8 X 나이) + 456.4 X 키(m) + 10.12 X 체중(kg)] / 여성은 [247 - (2.67 X 나이) + 401.5 X 키(m) + 8.60 × 체중(kg)]입니다. 다만 기초대사량은 여러 요인에 따라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이, 성별, 체중, 키 외에도 근육의 양이나 인종적인 차이도 있을 수 있으니 항상 맞는 것은 아니란 점!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 알아보기 3. 방법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기초대사량의 감소는 요요 현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살을 빼려면 다이어트 목표를 단기가 아닌 6개월 이상 장기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특히 단순히 음식섭취를 줄여서 기초대사량을 낮추는 방법보다 근력운동을 병행해 활동 에너지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찬가지로 체중 유지를 위해서는 운동을 즐기는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하단 점은 당연한 것이고요.

 

 관련하여 건강 및 뷰티 전문업체 ‘14일동안’에서는 "운동은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을 높여준다. 체지방량이 적을수록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는 반면, 근육량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므로 요가나 웨이트 트레이닝 등을 통해 근육량을 높이는 것이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조언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초대사량의 증가를 위해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건데요.

 

 

 

 또한 모든 다이어트 방법에서 강조하는 것이지만 올바른 식습관이야말로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올바른 다이어트 식습관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일단 칼로리를 극단적으로 제한하기보다는 하루에 100~200㎉씩 꾸준히 줄인다는 생각으로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자연적인 체중 증가를 중지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리고 하루 세 끼 식사를 매번 같은 시간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폭식이나 야식 섭취는 신체에 무리를 주니 피하는 것은 기본이겠죠?

 

 

 

 지금까지 요요현상에 있어서 중요한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시도했다가 실패하곤 하시는데요. 예로부터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습니다. 요요현상과 그 원인인 기초대사량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앞으로는 근육량 증가를 통해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올바른 식습관을 병행해서 꼭 다이어트에 성공해보는 게 어떨까요? 내년 여름, 아니 올해에는 멋진 몸을 만들어 봐요!

[출처] 요요현상을 방지하는 기초대사량 높이는 법

 


목록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건강증진과   
담당자 :
조명현
연락처 :
051-519-5081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