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건강정보
  • 건강 체험 알리미

건강 체험 알리미

건강 체험 알리미 게시판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세 이상 어린이 생선 섭취 필수.. 두뇌 발달 촉진
작성자 금정보건소 등록일 2006/04/04
첨부파일
“2세 이상 어린이 생선 섭취 필수”
식품음료신문 2006-04-04  

두뇌 발달 촉진·심장질환 위험 줄여
참치 등 1주에 최소 2회이상 바람직


미국심장학회(American Heart Association:AHA)는 최근 발표한 2세 이상 어린이들을 위한 새로운 영양 지침에서 통조림 참치와 같은 생선 식품이 어린이들의 건강에 필요한, 가장 알맞고 안전한 식품이라는 것을 재확인했다. 이 지침은 미국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AAP)도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미국소아과학회의 학회지 `소아과학(Pediatrics)´ 2월 호에 실린 이 영양 지침은 어린이나 청년기의 젊은이들은 1주일에 생선을 최소한 2회는 먹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왜냐하면 통조림 참치와 같은 생선 제품은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 함유량이 적고 눈이나 두뇌 발달을 촉진하며 심장 건강에 이바지하는 필수적인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새 지침은 여러 종류의 생선, 특히 수은 함유량이 적은 생선을 먹도록 함으로써 수은 섭취 위험을 낮춘다면 생선은 여러 가지로 어린이 건강에 이롭다는 식품의약청(FDA)의 견해와도 일치하고 있다. FDA에 따르면 수은 함유량이 가장 낮은 생선은 다랑어(light tuna), 연어, 작은 새우(shrimp), 대구(pollack), 메기(catfish)다.
 
AHA는 최신의 과학적 연구 성과들을 검토한 결과 어릴 때에 다랑어 등 생선을 먹는 것이 심장혈관질환의 위험인자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데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는 통조림 참치와 같은 생선 식품엔 에이코사펜타엔산(EPA)과 도코사헥사엔산(DHA)과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들 오메가 3 지방산은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하고 성장한 후에 심장병에 걸릴 위험을 줄이는 데 이바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심장학회와 미국소아과학회가 미국 어린이들의 식사 내용을 조사한 결과 미국의 어린이나 청년기 젊은이들은 생선만이 아니라 과일과 야채도 적게 먹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래서 이번에 발표한 새 지침은 생선과 함께 과일, 야채, 전립 곡물, 저지방 유제품, 콩, 살코기도 많이 먹을 것을 권했다. 이는 2005년 미국인들을 위한 식사 지침(2005 Dietary Guidelines for Americans)과 미국영양학회(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지침과도 일치한다.
 
현재 미국에선 6세에서 19세까지의 어린이와 청소년 소녀들 가운데서 15%인 900만 명이 비만인 것으로 조사됐다.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 섭취는 줄었는데도 비만은 늘고 있다는 것. 그래서 미국심장학회와 미국소아과학회는 통조림 참치와 같은 생선 식품을 먹도록 권장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통조림 참치는 지방 함유량이 적고 다른 단백질 식품들에 비해 칼로리가 낮은 것이 특징이다. 100g당 칼로리가 칠면조가 208cal인데 비해 통조림 참치는 116cal로 낮다.
목록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건강증진과   
담당자 :
조명현
연락처 :
051-519-5081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