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건강정보
  • 건강 체험 알리미

건강 체험 알리미

건강 체험 알리미 게시판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BS 비타민 139회 (위대한밥상-호흡기보호,도라지/스페셜-턱관절장애)
작성자 금정보건소 등록일 2006/04/03
첨부파일
 

KBS 비타민 139 회 건강정보(스페셜-턱관절장애/밥상-호흡기보호 )

KBS 2006/04/02

<< 위대한 밥상 ‘봄나물’ 5탄 - 호흡기보호 >>


■ 호흡기보호

봄의 불청객 황사가 극성을 부리고 있디. 1980년대에 비해 황사발생은 3배나 많아졌고 미세먼지의 양도 평상시보다 무려 27배나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로 인해 가장 손상을 많이 입는 신체부위 중 하나가 바로 호흡기다. 호흡기에 문제가 생기면 식욕도 떨어지고 음식 먹기도 힘들어져서 질병의 상태가 더욱 나빠 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기도 한다.


▷ 호흡기 질환이 생기는 이유

호흡기질환은 주로 감기나 대기오염, 흡연, 건조 등이 원인이 되어 기관지내의 점막세포가 약해 졌을 때 병원성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염증이 유발된다. 특히, 황사가 심할 경우는 학생들을 보 호하기 위 해 단축수업이나 임시휴교까지 실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호흡기 질환의 진행이 지속되면 천식, 폐렴, 폐결핵 등의 무서운 질병까지 유발할 수 있고 심한 경우, 치명적인 호흡기질환은 사망까지 일으킬 수 있다.


■ 도라지의 효능


1. 높이: 40~100cm

2. 한자: 桔梗 (길경)


▷ 도라지는 가래를 없애주고 폐의 열기를 식혀준다!

중국의서인 약성 론 에 의하면, 도라지는 가래를 없애주고 폐의 열기를 식혀준다고 하였다. 그리고 신농본초경에는 폐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 늑막염에도 효과 가 있다고 쓰여있다.


▷ 면역력 UP! 세균DOWN!

도라지는 특유의 쌉쌀한 맛을 내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는데, 참고로 이 사포닌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콩, 녹차 등이 있다.

또한 도라지는 기 관지, 천식 질환자의 객담에서 분리한 세균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무려 70%이상의 탁월한 항균효과를 보였다고 한다.


▷ 도라지의 꽃말 = 영원한 사랑

도라지의 꽃말에는 슬픈 전설이 있다. 옛날 한 처녀에게 사랑하는 남자가 있었는데 공 부 를 하기 위해 중국으로 떠났다.


그러나 한해 두해가 지나도 이 남자에게는 소식이 없었고 배가 침몰해서 죽었다는 소문이 퍼졌다고 한다. 그러나 처녀 는 늙어 할머니가 될 때까지 이 남자를 기다 리며 바닷가에 나가 한없이 서쪽만을 쳐다보는 일을 그치지 않았고 이렇게 사랑하는 남자를 그리다 죽은 처녀는 도라지 꽃 이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도라지는 이 처녀의 마음처럼 ‘영원한 사랑’이라는 꽃말을 갖게 되었다.


▷ 도라지로 만들 수 있 는 처방은 무려 278가지!

유명한 의서인 동의보감에 나온 도라지로 만들 수 있는 처방전은 무려 278가지라고 한다.

처방의 일부)

거담제거 감 기예방 염증완화 혈압 낮추고 용혈작용 면역증강에 콜레스테롤 저하까지~


▷ 도라지 위스키

낭만에 대하 여- 최백호

궂은비 내리는 날!!

그야말로 옛날식 다방에 앉아

도라지 위스키 한잔에다

짙은 색소폰 소릴 들어 보렴~


여기서 나오는 도라 지위스키는 옛날다방에서 내놓던 고급 메뉴!

이 도라지위스키는 1960년대 중반까지 유통되었다고 한다.


■ 도라지 에 대 한 궁금증


▷도라지로 할 수 있는 처방이 무려 200여 가지가 넘는다니 정말 놀라운데, 특히 도라지가 호흡기 에 좋 은 이유가 있을까?

한방에서는 배농, 거담, 편도선염, 최유, 진해, 화농성 종기, 천식 및 폐결핵의 거담제로서, 그리고 늑막염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라지의 주요 약리성분은 트리테르페노이드 (triterpenoid)계 사포닌(saponin)으로 기관지분비를 항진시켜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가 라앉히는 효능이 있는데, 도라 지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진정, 해열, 진통, 진해, 거담, 혈당 강하, 콜레스테롤 대사개선, 항콜린, 항암작용 및 위산분배 억제효 과 등 여러 약리효과가 있는 것 으로도 알려져 있다.


특히, 기관지 유발 세균에 대한 도라지 효과는 대조군에 비해 70% 이상의 탁월한 항균효과가 있는 것 으로 확인!! 추운 황사가 많이 올 때 따뜻한 도라지차 한잔을 마시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꾸준하게 섭취한다면 저렴한 가격으로 큰 효능을 볼 수 있을 것!!


▷ 도라지는 잎, 줄기도 먹지만, 특히 뿌리를 많이 먹어온 이유가 있을까?

도라지는 봄․가을에 뿌리를 채취하여 날 것으로 먹거나 나물로 먹는데, 요리에 쓰이는 것은 초봄에 싹이 나올 때쯤 뿌리가 좋다!! 특히 뿌리 이외에 연한 순은 데쳐 먹고, 꽃잎은 생으로 무쳐도, 봄에 진달래 꽃잎대신 화전에 올려 놓거나 튀김으로 먹어도 좋다고 하니 도라지는 어느 한 부분 버릴 것이 없다.


다만 도라지 뿌리를 주로 섭취하는 것은 뿌리에 사포 닌 성분이 많아 약용가 치가 높기 때문이다. 대개 도라지의 겉껍질을 벗겨내고 사용하나 실제로는 벗겨버린 겉 껍질에 사포닌이 많으므로 겉껍질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고, 특히!! 살 때부 터 껍질이 있는 것을 사는 것이 좋다!! 껍질이 벗겨져 있는 도라지는 좋은 성분인 사포 닌이 많이 손실되어 버린 것!!


▷도라지가 폐의 열기를 내려준다고 하는데, 흡연자한테도 좋을까?

흡연은 우선 호흡기에 영향을 주어 일반적으로 목에 가래가 끼거나 가슴 답답한 흉통을 수반한다 . 그 뿐만이 아니라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부작용이다.


이때 가래를 잘 삭히고 기관지를 편안하게 해주는 도라지를 먹는 것은 흡연자들에 게 더없이 좋다. 그리고 가수처럼 성대를 많이 쓰는 사람들에게도 물론 좋다.


▷도라지가 더덕, 인삼하고 비슷하게 생겼는데, 그 럼 더덕, 인삼도 호흡기보호 효과가 있는 걸까?

그렇다!ꡐ일(一) 인삼, 이(二) 더덕, 삼(三) 도라지ꡑ라는 말이 있으니, 이 들 식품은 생김새뿐만 아니라 약 효도 비슷한데 공통된 주성분이 바로ꡐ사포닌이다 .


도라지와 더덕이 오래전부터 진해, 거담제로 사용되어 왔던 것도 이 성분 때문인데, 특유의 쌉싸래한 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이 호흡기내 점막의 점액 분비량을 두 드러지게 증가시켜 가래를 삭이는 효능을 발휘한다.


그러므 로 인삼과 더덕 그리고 도라지는 공통된 성분인 사포닌에 의해 호흡기를 보호해 주며 호흡기내 점막의 점액 분비량을 두드러지게 증가시켜 가래를 삭이는 효능을 발휘하므로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100년 묵은 도라지는 몇백만원도 한다고 들었는데, 진짜 산삼처럼 오 래묵은 도라지가 더 좋을까 ?

인삼의 수명이 6년, 장뇌 12~18년, 산삼 50년 이상 등인 것에 비해 매우 짧다. 그만큼 단시간에 땅에서 많은 영양분을 빨아 먹는다는 얘기다. 따라서 10 년 이 상 된 장생(長生)도라지를 얻으려면 3년을 주기로 적어도 3번 이상 재배지를 옮겨 주어야 한다.


천연 장생도라지를 구하 기 힘든 것도 이 같은 이유 에서다. 그만큼 희귀하고 땅 기운까지 받아 약효를 타고났다고 해서 대접을 받는다.


재배년이 긴 장생도라지가 일반도라지보다 무기물의 함량과 항돌연변 이와 항암작용을 나타내는 당원성 필수아미노산 함량이 풍부하며 기관지염은 물론 편도선염, 인후염 등 그 효능이 더욱 뛰어남!


■ 위대한 메뉴

▷ 도라지약밥

▷ 도라지골뱅이무침

▷ 도라지피클 << 말 못할 고통 - 제5탄 턱관절장애 >>


1. 턱관절 장애란?

우리는 거의 평생을 턱관절을 사용하게 된다. 양쪽 귀의 앞부분에 살짝 손을 대고 입을 한번 벌렸다 닫아보면, 튀어나왔다가 다시 들어가는 부위가 있다.


그것이 바로 <턱관절>이다. 턱관절은 귀앞 부위에서 아래 턱뼈와 머리 뼈가 만나 이 룬 관절을 의미. 턱관절은 입을 벌리거나 다무는것, 턱을 좌우로 또는 앞으 로 움직이게 하고, 음식물을 씹을때 지렛목의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관절이다.


턱은 턱뼈·관절·근육·인대·디스크 모두가 조화를 이루며 정상적으로 기 능할 때는 편안하고 부드럽게 움직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


턱관절을 구성하는 조직은 한 번 망가지면 원상회복이 매우 어렵 기 때문에 예방과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턱을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잘못 된 습관이 나 자세를 고쳐야 한다.


2. 턱관절의 특징

(1) 양쪽 관절이 동시 작용을 한다!

팔·다리의 관절 은 한쪽 관절을 다치면 깁스를 해도 다른 쪽의 관절을 사용 이 가능하다. 그런데 턱은 한쪽이 깁스를 하면 다른쪽을 사용을 못 한다. 양쪽 관절이 동시에 작용을 하기 때문.


(2) 관절이 제자리를 이탈한다!

다른 관절은 제자리를 이탈하면 기능을 못한다.근데 턱관절은 달라. 제자리를 이탈하면서 제기능을 하는 기관이다. 입을 벌리면 턱관절이 벌어지고, 입을 더 크게 벌리면 턱관절이 앞으로 탈골되게 된다.


(3) 턱에는 디스크가 있다!

턱관절은 아래 턱뼈, 머리뼈, 그사이의 디스크, 인대, 주위 근육등의 근 골격 계로 이루어져 있다. 턱관절은 나갔다 들어갔다를 수없이 반복하는데 이것을 일일 이 디스크가 다 쫓아다녀야 한다. 관절이 나가면 디스크도 함께 나가야한다. 턱은 바로 움직이는 디스크를 갖고 있다. 디스크는 턱관절을 따라다니면서 양쪽의 턱관 절의 마찰을 흡수하는 특수 방석 역할을 한다.


3. 턱관절 잡음

입을 벌리고 닫을 때 들리는 관절잡음은 비교적 흔하게 나타나는데 일반 인의 약 30%가 이러한 소리를 경험한다. 관 절잡음이 있다고 해서 모두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니나, 일단 턱관절 장애의 초기 단계에 들어섰다고 보아야 한다.


입을 벌리면 턱뼈가 앞으로 밀려 나오 면서 벌어질 공간을 확보한다. 디스크는 두개골과 턱뼈가 마찰하는 것을 줄여 준다. 턱뼈가 움직임에 따라 디스크도 함께 움 직여 턱뼈가 반대편 두개골에 직접 부 딪히지 않게 해 주는 것이다.


그런데 디스크 운동에 문제가 생겨 디스크가 턱이 닫힌 상태에서 앞쪽으로 빠져 있 다가, 턱이 열리면 턱뼈와 두개골 사이로 퉁겨 들어간다.


이때 턱이 걸리는 느낌이 들고 소리가 나는 것이다. 이런 상태가 진행돼 입을 벌려도 디스크가 더 이상 두 뼈 사이로 들어가지 않으면, 결 국은 턱 관절의 퇴행성 변 화가 오는 것이다.


4. 턱관절 장애의 원인

(1) 나쁜 습관

턱을 무리하게 사용 하거나 과도하게 움직이는 것이다. 즉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너무 즐겨 먹는 것, 자주 입을 크게 벌리는 것, 습관적으로 이 를 깨물고 있는 것, 잠을 잘 때 이를 깨물 거나 가는 것,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는 것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2) 스트레스

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정신적으로 긴장하면 이를 꽉 깨 물거나 얼굴 근육이 굳어지기 때문에 턱관절 질환이 생기기 쉽다. 20, 30대 여성과 수험생들에게 턱관절 장애가 많은데, 이 유는 좋지 않은 자세와 습관, 그리고 스트 레스 때문이란 추측이다.


(3) 외상

이밖에 턱에 외상을 받았거나 머리를 앞으로 내밀거나 숙이기, 턱 괴 기, 악기 연주 등과 같은 나쁜 자세가 있 다든지 아래윗니가 서로 잘 맞지 않는 경우에도 턱 관절 질환이 생기기 쉽다.


5. 턱 관절 장애의 위험성

턱 관절 장애로,디스크, 관절염 이외에도 두통,치통,근육통,얼굴 비대칭이 올 수 있다. 어깨 동통 어지러움,귀에 통증은 물론, 안 면 근육같은 신경 질환이 생길 수 있으 며, 통증을 함께 느끼는 경우가 많다.


6. 턱관절 장애의 치료

(1) 약 물 치료 : 물리치료를 포함한, 근육 이완 제 약물치료

(2) 교정장치 : 교정 장치로 턱의 위치를 맞춰주는 치료. 입에 껴서 악 물리지 않도록 하는 장치.3-6개월 정 도 장착.

(3) 보톡스 : 이갈이나, 악 무는 습관이 있을때, 보톡스 주사로 근육의 수축을 방지

(4) 수술 : 통증이 심할 경우, 초음파 치료나,레이저 치료로 전기 자극 요법으로 통증을 완화. 그러나, 이 런 수술이 필요한 사람은 소수. 대부분 생활 습관 개선 만으로도 좋아질 수 있다


7. 수퍼처방전

(1) 턱 근육 이완법 - M & N

M.....N....발음을 하면, 턱 관절이 살짝 벌어지며 근육 이완된다.


(2) 턱 근육 이완 법 - 턱 마사지

턱근육을 마사지해서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다.


(3) 턱 근육 이완법 - 수건 샤워

턱 마사지 마저 귀찮다면, 샤워 하면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을 추천! 수건 한 장만 있으면 된다. 따뜻하게 젖은 수건을 머리에 쓰고 샤워기로 미지근 한 물로 마사지해주면 근육이 많이 이 완되는 효과가 있다.


목록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건강증진과   
담당자 :
조명현
연락처 :
051-519-5081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