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건강정보
  • 건강 체험 알리미

건강 체험 알리미

건강 체험 알리미 게시판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끼 비율 3 :4 :3으로
작성자 금정보건소 등록일 2006/03/30
첨부파일
[건강수명 5년 늘리자] 세끼 비율 3 :4 :3으로 건강 전문가들이 권하는 아침과 점심,그리고 저녁 식사량의 비율이다. 한국 사람은 특히 아침은 거르고, 저녁을 폭식하는 습관에 젖어 있다. 이 습관을 반대로 바꿔야 일본인과 9.5년이나 차이가 나는 건강 수명을 늘릴 수 있다. 미국의 브레슬로와 벨로박사가 제시한 일곱가지 건강생활 습관에는 ^금연^정기적인 운동^적당한 음주^충분한 수면^정상 체중 유지^간식 절제와 함께^아침 식사가 끼여 있다. 45세 남성을 대상으로 한 이 조사에서 이런 습관을 가진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11년이나 더 오래 살았다는 것. 아침식사는 왜 꼭 해야 할까. 우선 공복이 주는 신체의 부담이 크다. 아침을 거를 경우 공복 시간은 대략 18시간. 장시간 저혈당 상태에서 점심에 과식을 하면 고혈당이 되면서 갑자기 대량의 인슐린을 필요로 한다. 결국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에 부담을 주면서 당뇨병의 원인이 된다는 것. 아침을 거를 경우 대뇌의 기능이 떨어지는 것도 문제다.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신호철 교수는 '아침을 굶은 사람은 집중력이 떨어져 교통사고 등도 더 내고 신경질적이며 문제 해결 능력이 감소한다'며 '이는 뇌활동에 필요한 연료인 포도당 부족 현상이 생기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식사를 하루 두끼만 하는 습관은 비만도 부른다. 몸이 배고플 때를 위해 저장해두려고 체질을 바꾸고, 폭식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아침식사를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위와 머리가 깨어 있어야 식욕 중추가 자극받는다. 저녁식사를 늦게, 그것도 많이 하는 것은 건강을 해치는 행동이다. 낮보다 활동량이 적어 밤새 장기(臟器)에 부담이 되고 남은 칼로리가 체지방으로 축적되기 때문이다. 위장 질환 등도 부른다. 따라서 저녁식사에서 지방섭취를 줄이고, 식전 또는 식사 30분 후에 실내 자전거타기와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해주는 게 건강에 유익하다.
목록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건강증진과   
담당자 :
조명현
연락처 :
051-519-5081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