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건강정보
  • 건강 체험 알리미

건강 체험 알리미

건강 체험 알리미 게시판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뇌심혈관질환·당뇨병 위험 높이는 대사증후군,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큰 원인…평소 복부비만 관리가 중요
작성자 건강증진과 등록일 2019/04/02
첨부파일
뇌심혈관질환·당뇨병 위험 높이는 '대사증후군',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큰 '원인'…평소 '복부비만' 관리가 중요
 
대사증후군
꾸준히 대사증후군을 겪고 있는 환자 비중을 늘고있다. 30대 이상 중 1명은 대사증후군 환자라고 불릴 만큼 확률이 높을 뿐 아니라, 최근 대사증후군을 겪는 청소년도 갈수록 늘고 있는 추세다. 이는 소아비만의 원인이 되며, 성인병까지 일으킨다. 대사증후군의 원인, 대사증후군의 증상, 대사증후군의 예방법까지 알아보자.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은 평소 섭취한 영양분을 순환시키는 과정 중 어떤 문제가 발생해 관련 질병이 동반되는 것이다. 또, 대사증후군은 합병증까지 유발시킨다. 보통 고혈압이나 비만, 고지혈 등이 나타난다. 다양한 질병이 중복으로 발생되면 사망까지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대사증후군은 신체에게 경고를 보내는 뜻이기도 하다.
 
 대사증후군의 증상 및 원인
대사증후군은 특별한 증상이 합병증이 생기기 전까지는 없다. 그로 인해 먼저 예방하는 습관이 중요하며, 진단이나 치료 및 검사를 빠르게 받는 것이 필요하다. 대사증후군은 먼저 유전적 요인으로 인한 원인이 있다. 유전적 원인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있다면 대사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고, 신체활동 감소나, 스트레스 등 대사증후군 발생에 원인이 된다. 저체중 출산의 경우 대사증후군 위험을 촉진시키는 원인이 된다. 이밖에도 미토콘드리아 기능에 손실이 발생되면 에너지 생성 중 기능 부분이 감소하게 되고 저항성이 증가해 대사증후군 발생 요인에 크게 기여한다.
 
 대사증후군 예방법
대사증후군은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대사증후군은 심혈관계 합병증에 크게 기여하기 때문에 진단 후에 관리나 예방하는 것 보다 초기에 예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 대사증후군 예방법은 먼저 과음이나 흡연은 피하고 신체가 활동하는 양을 증가시키는 것이 좋다. 또 고칼로리를 대표하는 음식 섭취는 줄여야 복부 비만,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된다.
 
김수연 기자 nbtvrepoteam@gmail.com
 
기사 URL : http://www.nbntv.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8261
 
 
 
목록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건강증진과   
담당자 :
조명현
연락처 :
051-519-5081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