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건강정보
  • 건강 체험 알리미

건강 체험 알리미

건강 체험 알리미 게시판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동 후 사우나, 근육 푸는데 좋다?
작성자 보건행정과 등록일 2016/01/18
첨부파일

운동 후 사우나나 찜질방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흔히 열심히 운동한 후 사우나를 하면 근육이 풀어진다는 생각에 많이 찾게 되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운동 직후에는 사우나를 피하는 것이 좋다.

체온이 낮은 상태에서 갑자기 뜨거운 사우나 안에 들어가면 수축됐던 혈관이 급격하게 넓어지기 때문에 심장에서 방출하는 혈액량이 많아져 혈압이 올라가게 된다.

게다가 운동으로 땀을 흘리고 사우나에 들어가게 되면 이중으로 수분을 손실하게 되므로 체내 수분 손실이 커지게 되고, 이는 회복과 신체 적응력을 떨어뜨린다.

운동으로 땀을 흘리는 것은 체온유지뿐 아니라 혈액순환에도 중요한 의미가 있지만, 사우나에서 흘리는 땀으로는 체내에 필요한 중요한 성분인 칼륨, 칼슘, 마그네슘, 인 등이 배설된다.

따라서 운동 후 쌓인 젖산을 빨리 분해시키고 피로를 없애기 위해서는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샤워하는 것이 좋다.

혈액순환 장애가 있는 사람들, 특히 하지정맥류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더욱 피해야 할 곳이 사우나와 찜질방이다.

다리 정맥 혈관순환에 이상이 생겨 다리 위로 푸릇푸릇 혈관이 튀어나온 하지정맥류 환자는 타는 듯한 다리 통증이나 저린 느낌이 가중된다.

안 그래도 늘어나 있던 정맥이 뜨거운 환경 때문에 혈관이 팽창되면서 더 늘어나기 때문이다.

하지정맥류 환자는 뜨거운 것을 멀리하고 집에서 차가운 물수건으로 무거워진 다리에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샤워 후 차가운 물로 2∼3분 정도 다리에 물을 뿌려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출처:코메디닷컴>
목록

  • 이전글고지혈증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건강증진과   
담당자 :
조명현
연락처 :
051-519-5081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