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건강정보
  • 건강 체험 알리미

건강 체험 알리미

건강 체험 알리미 게시판 상세보기 페이지 입니다. 제목, 작성자, 내용, 첨부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면 보이는 영양성분표시
작성자 보건행정과 등록일 2016/09/01
첨부파일

건강한 사람은 단 음식을 먹거나 한번에 음식을 몰아서 먹더라도 항상 혈당을 거의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당뇨병이 있으면 음식의 종류나 양에 따라 혈당에 변동이 생기게 되므로 식사나 간식을 보다 계획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매일 먹는 여러 가지 식품 안에 들어있는 영양소의 종류와 양에 대해 잘 알수록 혈당조절을 더 잘할 수 있다.

대부분의 가공식품에는 영양성분표시가 있어 어떤 영양소가 얼마나 들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이를 꼼꼼히 활용하는 소비자들은 많지 않다. 2013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영양표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영양성분표시 활용률은 겨우 47.2%에 지나지 않았다. 영양분 구성에 특히 민감한 당뇨병 환자들은 영양성분표시를 제대로 읽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양성분표시와 구성 내용
영양표시란 구입한 제품에 어떤 영양소가 얼마나 들어있는지 표시된 것으로, 식품포장지에 ‘영양성분’ 또는 ‘영양정보’라고 적혀있다. 영양성분으로는 기본적으로 열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나트륨의 함량이 표시되어 있다. 또한 탄수화물의 한 종류인 단순당을 말하는 당류의 함량과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콜레스테롤 함량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 영양소는 추가사항으로 표시된 제품도 있고 아닌 제품도 있다.

영양성분 표시

1) 1회 제공량
총 제공량은 식품포장 안의 전체 내용물의 중량이고, 1회 제공량은 보통 1회 섭취하기에 적당한 양을 말한다. 제품의 크기에 따라 1회 제공량과 총 제공량이 같을 수도 있고, 여러 개의 1회 제공량이 모여 총 제공량을 구성할 수도 있다. 영양성분은 1회 제공량을 기준으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자신이 한번에 몇 회 제공량을 먹는지에 따라 실제로 먹는 영양소의 양이 달라지게 된다.
2) 영양소기준치
영양소기준치는 일반인이 하루에 섭취해야 할 영양소들의 양을 정해 놓은 것으로, 구입한 제품의 %영양소기준치를 살펴보면 각각의 영양소가 얼마나 들어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다.
3) 열량
1회 제공량 중 열량에 자신이 섭취할 1회 제공량 횟수를 곱하여 총 섭취 열량을 계산한다. 소비하는 열량에 비해 섭취하는 열량이 많을수록 체중은 증가하게 되므로 체중 감량이 필요할 때는 열량이 낮은 제품을 선택하거나 열량이 높은 제품을 먹게 되면 식후에 활동량을 증가시켜야 한다.
4) 탄수화물
1회 제공량 중 탄수화물(당질) 양에 자신이 섭취할 1회 제공량 횟수를 곱하여 총 탄수화물 섭취량을 계산한다. 표시된 탄수화물 함량은 전분, 식이섬유소, 당류가 모두 포함된 총량이다. 당뇨병이 있을 때 식후 혈당은 탄수화물의 급원이나 종류보다는 탄수화물의 총 섭취량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매일 비슷한 시간에 비슷한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하기 위해 식사계획을 해야 한다. 즉, 탄수화물 섭취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면 다른 탄수화물 식품의 섭취량을 줄이거나 늘려야 하는데, 만약 계획보다 총 탄수화물 섭취량이 늘었을 때는 혈당 조절을 위해 운동을 하거나 인슐린을 추가로 맞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당류는 단당류인 포도당, 과당, 갈락토오스와 이당류인 맥아당, 유당, 서당(자당)의 함량을 합한 값을 의미한다. 특히, 음식이나 음료의 맛을 내기 위해 식품제조나 조리과정 시 식품에 첨가하는 당류의 섭취가 늘어날수록 식품의 에너지 밀도가 높아져 비만과 만성질환의 위험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식이섬유소는 인간의 소화효소에 의해 소화가 되지 않는 성분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 외에 당뇨병뿐만 아니라 비만, 암 등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5) 단백질
1회 제공량 당 단백질 양에 자신이 섭취할 1회 제공량 횟수를 곱하여 총 단백질 섭취량을 계산한다. 단백질은 탄수화물과 달리 식후 혈당에 큰 영향이 없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권장량이 따로 없으므로 일반적인 기준을 따르면 된다.
6) 트랜스지방
트랜스지방은 액체 상태인 식물성 기름에 수소를 첨가하여 고체 상태로 만들 때 생겨나는 지방으로 심혈관계질환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가능한 한 적게 섭취하도록 권장된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트랜스지방을 전체 에너지 섭취량의 1% 미만(하루 2000kcal를 섭취할 경우 트랜스지방은 약 2.2g 미만)으로 섭취하도록 하고 있다.
 
출처 당뇨병, 습관을 바꾸면 극복할 수 있다
저자 대한당뇨병학회 대한당뇨병학회로고이미지
제공처 HIDOC HIDOC로고

목록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건강증진과   
담당자 :
조명현
연락처 :
051-519-5081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