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홈으로
  • 관광명소
  • 금정구 10대 관광명소
  • 금정산성마을

금정산성마을

금정산성마을

공기 좋고 물 맑은 수려한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어
휴일이면 이곳을 찾는 등산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금정산성마을 전경

부산의 명소인 금정산 기슭에 위치한 금정산성마을(금성동)은 일찍이 부산시민 뿐만 아니라, 부산을 찾는 관광객들에게도 친근한 곳이다.

금정산(金井山) 해발 400m의 분지에 아담히 자리 잡은 산성마을로 해발 500~600m 높이의 금정산 능선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다. 고지대라 기후가 차가와 부산의 평지보다 2~3℃가 낮고 계절도 15일 정도의 차가 있다.

마을의 면적은 7.45㎦로 금정구에서 제일 큰 동이다. 인구는 약 1,300명이며, 3개통 10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금성동의 행정관리를 위한 금성동사무소와 유일한 교육시설로 전교생이 백여 명도 채 안되지만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금성초등학교가 소재하고 있다.

금정산성마을은 90% 이상이 녹지로 공기 좋고 물 맑은 수려한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어서, 휴일이면 이곳을 찾는 등산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금성동 지역토산물로 흑염소와 오리불고기, 전통방식으로 제조되는 막걸리 등이 유명해 현재 150여 곳의 음식점에서 지역토산물을 만나볼 수 있어 가족나들이 장소로도 많이 이용된다.

금정산성 먹거리촌

금정산성 먹거리촌 입구

금정산성마을에 자리 잡은 금정산성먹거리촌은 2011년부터 보건복지부 음식문화개선 특화거리로 지정된 바 있으며, 약 150여 곳의 음식점이 즐비해있다. 금성동 지역토산물로 부산광역시 지정 음식인 30년 전통의 흑염소불고기와 전국적으로 이름 난 부산지역 특산물인 "산성토산주"로 불리는 막걸리, 오리고기, 도토리묵 등이 유명하다. 오랜 전통을 이어온 금정의 토속음식의 그 깊고 풍부한 맛으로,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이끌고 있다.

주요먹거리

산성마을 체험

금정산성 문화체험촌 금정산성 문화체험촌
금정산성문화체험촌은 번잡한 도심을 떠나 깊은 산속에서 다채로운 전통문화체험을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곳이다. 도자기 빚기, 천연염색, 농작물 체험 등 자연친화적인 체험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어 아이들에게는 배움의 공간이 되고 시민들에게 또 하나의 추억을 만들어주는 공간이 되고 있다.

홈페이지 : 바로가기
대표전화 : 051)513-6848
금정산성 막걸리 금정산성 막걸리
500년 전통의 누룩제조방식을 이어온 금정산성막걸리는 부산 시민들에게 오랜 사랑을 받아올 뿐만 아니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로부터 찾아가는 양조장으로 지정되어 또 하나의 관광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막걸리 제조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견학체험과 누룩 빚기 체험, 막걸리 빚기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홈페이지 : 바로가기
대표전화 : 051)517-0202
산성도예 산성도예
산성도예는 40년 전통 분청사기를 빚어온 이상문 전통 도예가와 더불어 도예가 3형제가 부친의 가업을 이어받아 전통도자를 지켜오고 있는 도예관이다. 전통 가마를 이용하여 불의 온도와 연기를 조절해 첨가재료에 따라 도자기들의 색이 정해지는 이곳에서는 전통방식으로 만든 도자기를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다.

대표전화 : 051)517-8376
킴스아트필드미술관 킴스아트필드미술관
산성마을에 자리잡은 비영리 사립미술관인 「킴스아트필드미술관」은 전시관의 기능뿐만 아니라 음악, 공연, 문학 등 타 예술 장르를 매개로 한 다윈 문화예술공간을 지향하고자 한 곳으로 2006년 4월 1일 건립되었다. 전시관, 조각마당, 그리고 별관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예술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홈페이지 : 바로가기
대표전화 : 051)517-6800
허브랑야생화 허브랑야생화
금정산의 아름다움 경관과 함께 5천여 평의 테마 정원에 야생 수목화가 만발한 「허브랑 야생화」는 숲 체험, 식물심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과 허브를 직접 느껴볼 수 있는 허브정원이 있다. 여름에도 상쾌한 삼나무 숲은 심호흡, 명상, 산책하기로 심신안정과 호흡기 및 심폐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홈페이지 : 바로가기
대표전화 : 051)515-0130

찾아오시는 길

자가운전

경부고속도로 이용 시

구서 IC → 구서동 경남한신아파트 → 부산대지하철역 → 온천장 지하철역(우회전) → 식물원입구(우회전)

남해고속도로 이용 시

남해고속도로(구포방면)갈림길 → U턴지역 →화명동 롯데마트 → 산성로 진입로 → 산성마을

대중교통

온천장에서 오는 길

  • 부산역 → 지하철(1호선)이용 → 온천장역 하차 → 산성버스(203번)이용 → 산성마을
  • 노포동 터미널 → 지하철(1호선 )이용 → 온천장역 하차 → 산성버스(203번) 이용 → 산성마을

덕천에서 오는 길

  • 구포역 → 시내버스(15,59번)이용→ 덕천교차로 하차 → 마을버스(1번)이용 → 산성마을
  • 사상 시외버스 터미널 → 지하철(2호선) 이용 → 덕천역 하차 → 마을버스(1번) 이용 → 산성마을
오른쪽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금정산성마을 홈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담당부서 :
  문화관광과   
담당자 :
백승철
연락처 :
051-519-4081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