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홈으로
  • 서1동
  • 우리동 소개
  •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헌장내용

서1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 공무원은 민원서비스에 대한 주민의 만족도와 신뢰도 향상이 최우선 과제임을 자각하고 친절, 공손한 태도로 방문하는 모든 민원인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모든 정성을 다한다·

  • 우리는 주민의 민원사항은 접수 즉시 가부와 처리기한을 사전에 알려주고 신속 공정하게 처리한다·
  • 민원인을 항상 친절하고 상냥한 말씨와 단정한 용모로 내 가족같이 모신다·
  • 우리는 민원관련 법규를 준수하여 "되는 방향으로" 업무를 추진하여 민원인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 우리는 잘못된 행정서비스에는 신속하게 개선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도록 한다·
  • 우리는 보다 수준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개선하고 21세기에 걸맞는 종합정보실로 만들어 나간다·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방문민원

  • 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시는 모든 주민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민원 안내실에 1명의 도우미를 상시 배치하여 안내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동공무원은 항상 깨끗한 근무복에 명찰을 페용하고 단정한 용모로 고객을 맞이 하겠습니다·
  • 담당업무별 표지 및 직원좌석 배치도를 민원실 입구에 부착 하여 방문하시는 민원이 10초이내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민원에게 항상 "어서 오십시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용무를 마치고 돌아 갈때는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중에 방문하신 민원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기 위하여 즉시(10초 이내)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장애인과 노약자를 위하여 민원실 입구에 휠체어 1대를 준비하고 민원실 내에는 장애인 전용 필기대 1조와 돋보기 3개를 비치하고 장애인·노약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민원종결시까지 안내도우미가 동반하여 도와 드리겠습니다·

전화민원

  • 전화로 의문사항을 물으시거나 민원을 제기할 경우 2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감사합니다· 서1동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 때에는 "고맙습니다" 끝 인사후 민원인이 수화기를 내린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 또는 민원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전화를 받을 직원에게 통화 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다시 설명 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10초이상) 기다리 않도록 하겠습니다·

상담민원

  • 복합민원상담실내 전담직원 1명을 배치하고 방문 및 전화상담을 성실히 접수·처리하겠습니다·
  • 방문고객이 담당부서 직원과 상담을 원할 경우 10분이내 해당 직원이 상담실에 와서 직접 상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반민원처리

  • 순서를 기다리는 민원인에게는 순서대로 처리하여 드리며 아무리 업무가 많더라도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기다리는 동안에도 잡지 10종, 신문 4종, TV 1대, 인터넷 PC 3대를 비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지루한 시간을 보내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접수된 민원서류는 1근무시간 이내에 처리주무부서로 이송하고 타행정기관에 속한 민원서류를 접수한 때에는 해당부서로 이송 하여 드리겠습니다·
  • 법정처리기한이 10일 이상이며, 처리과정에서 처리주관부서 이외 에 2개 또는 담당과의 협의가 필요한 민원에 대해서는 민원 후견인을 지정하여 주민편의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복합민원은 실무종합심의회, 민원조정위원회, 기관장 최종 결재를 거쳐 법규에 명백히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처리하고 불가·반려민원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불편 부당한 민원처리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의 처리진행상황과 처리예정일 등은 민원을 접수한 후 30일이 경과할 때 마다 또는 민원인의 요청이 있을 때에 서면으로 통지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사무 처리와 관련된 정보는 민원인의 이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노력하며, 사무과정에서 알게된 사생활 또는 경영·기술 거래상의 정보를 정당한 사유 없이 누설하거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 FAX 민원은 발급 처리시간은 4시간 이내이나 접수후 3시간 이내 발급해 드리며, 민원인의 연락처를 남기시면 바로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매년 인·허가, 승인, 등록, 신고 등 주요민원은 처리과정에서 담당공무원으로부터 만족도를 측정하여 부진사례 개선하여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호적등·초본(본적지 금정구인 경우) 및 주민등록등·초본발급은 민원신청 즉시(1분 이내) 신속히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호적제신고 접수시 본적지가 금정구인 경우 즉시(4시간이내) 호적부를 정리하여 주민등록 주소지로 온라인(24호) 통보하여 호적 변경사항이 정리 되도록 하겠습니다·

알 권리 충족 및 비밀보장 서비스 제공

  •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인터넷으로 민원사무편람을 제공하여 구청에 오시지 않고도 구비서류 및 처리과정을 쉽게 알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창고를 운영하여 구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각종 법령 및 행정정보 제공을 위하여 대한민국 현행 법령집(1~50책), 부산광역시 현행 자치법규(Ⅰ~Ⅲ), 금정구 현행 자치법규집(Ⅰ~Ⅱ), 민원사무편람, 관보, 시보, 구보 및 기타도서 등을 비치하여 항상 열람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컴퓨터에 의하여 처리되는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법률에 준수함으로써 구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보상조치

  • 민원인께서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5,000원 상당의 교통비(문화상품권)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내 처리하지 못한 경우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 후 1시간이내에 지연처리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고 사과의 말과 함께 5,000원 상당의 보상금품 (문화상품권)을 보내드리겠습니다·
  •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주민이 보내주신 의견에 대하여는 효율성과 ` 실효성 그리고 비용절감효과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1개월 이내에 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서1동  
연락처 :
051-519-5101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