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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헌장내용

금성동 행정서비스헌장

우리동 공무원은 민원서비스에 대한 주민의 만족도와 신뢰도 향상이 최우선 과제임을 자각하고 친절 . 공손한 태도로 방문하는 모든 민원인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모든 정성을 다한다.

  • 우리는 주민의 민원사항은 접수 즉시 가부와 처리기한을 사전에 알려주고 신속 공정하게 처리한다.
  • 민원인을 항상 친절하고 상냥한 말씨와 단정한 용모로 내 가족같이 모신다.
  • 우리는 민원관련 법규를 준수하여 "되는 방향으로" 업무를 추진하여 민원인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 우리는 잘못된 행정서비스에는 신속하게 개선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도록 한다.
  • 우리는 보다 수준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개선하고 21세기에 걸맞는 종합정보실로 만들어 나간다.

이행기준

서비스 이행 표준

민원은 신속, 정확, 친절하게 처리

  • 즉결민원사무는 목표처리시간을 정하여 신속·공정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더불어 사는 따뜻한 동네 실현

  • 독거노인, 병고, 실직가정, 소년·소녀가장세대 등 소외계층에 대해 매년자생단체원, 독지가 등과 자매결연을 확대하고 경로잔치를 연 1회 이상 개최하겠습니다.
  • 자생단체에서 연1회 이상 불우시설을 방문하여 후원물품, 위안행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저소득주민, 장애인관련 민원처리는 법정처리기간보다 10%이상 단축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독거노인, 장애인에 대하여 본인이 작성하여야 할 민원서류(인감신청등)외에 대서를 원하는 경우 3분 이내 도와드리겠습니다.
  • 경로잔치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노인에 대한 경로효친사상 고취에 노력하여 훈훈하고 살기좋은 동네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바. 동 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된 장애인 시설들이 훼손된 채 방치되는 일이 없도록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해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장애인 고객들이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 장애인 시설 : 장애인 통로, 점자블럭, 장애인화장실 등
  •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과 독거노인 등 혼자서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이 어려운 고객을 위해 전담직원 1명을 지정하여 신청민원을 자택으로 직접 배달하는 「민원택배제」를 시행하겠습니다.
  • ※ 대상민원 : 주민등록 등·초본, 어디서나 민원 등
  • 저소득 주민 및 기초생활보호 수급대상자가 관계 법령과 제도를 알지 못해 필요한 권익을 보장받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민원실에 안내문을 비치하겠습니다.

주민자치회를 주민의 자치, 문화공간으로 제공

  • 주민자치회내 각종 문화프로그램을 월 3개 이상 운영하여 주민에게 유익하고 다양한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주민자치회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월 1회 위원회를 개최하여 발전 방향을 토의하고, 그 결과를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주민자치회 프로그램 수강생의 작품발표회 및 전시회를 연1회 개최하고분기1회 이상 금정소식지에 우수 프로그램을 소개하겠습니다.
  • 주민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주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주민의 참여율을 제고하겠습니다.
  • 주민자치회에 대한 정보를 보다 신속히 접할 수 있도록 우리구 홈페이지에 설치된 전자주민자치회에 주민자치프로그램, 각종 행사 등을 소개하고 주1회 이상 최신자료를 게재하겠습니다.
  • 동 행정복지센터의 이용 가능한 회의실 등의 시설에 대하여 근무시간내 고객이 원할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구민 최우선 행정 실천

  • 고객께서 민원처리 절차를 쉽게 알 수 있도록 민원실내 잘 보이는 곳에「민원처리 안내판」을 설치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민원창구에「창구안내판」을 설치하겠습니다.
  • 신청서식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 요령을 비치하겠습니다.
  • 민원실에 각종 홍보물을 비치하여 고객이 손쉽게 구정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근무시간내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이 곤란한 경우에 전화로 민원신청을 하시면 당직 근무시간(18:30)까지 발급해 드리겠습니다.
  • 타기관과 연계되어 발급이 3시간 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방문 즉시 찾아가실 수 있게 고객이 원하시는 전화번호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구에서 처리하는 생활민원을 동 행정복지센터로 접수시켰을 경우 20분 이내 구 해당부서로 통보하고 근무일 2일 이내 그 처리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 해당 민원 : 도로파손, 하수구 준설, 가로등·보안등 고장, 불법무단 투기 단속 등
  • 동민들이 모두 참여하여 화합과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행사를 연1회 이상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민방위 관리 철저

  • 민방위 대원들에게 교육훈련통지서를 교육개시 7일전까지 본인에게 전달되도록 하겠습니다.
  • 민방위 교육시에는 민방위 교육 일정 및 장소 등을 교육 10일전까지 해당동 주민자치센터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편리한 날짜에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비상시를 대비하여 민방위 시설은 월 1회 이상, 민방위 장비는 연2회 이상 정비·점검토록 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동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은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 행정복지센터내 공공시설물(회의실,화장실 등)과 공공장소는 여러분의 재산입니다. 아껴주고 깨끗하게 사용합시다. 아직도 우리 주위엔 사회에서 소외된 가정이 많습니다. 이들에게 작은 사랑을 실천해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드는데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생활주변에 안전사고 우려나 불편한 사항이 있을 경우 신속히 신고해 주시고, 구에서 시행하는 각종 시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금성동  
담당자 :
진우경
연락처 :
051-519-5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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