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마당
  • 추천도서
인쇄

추천도서

추천도서 게시판 상세보기
범 내려온다
작성자 금샘도서관 등록일 2021/07/29
저자 김진 글 ; 김우현 그림
출판사 아이들판
출판년도 2020
청구기호 C유 808.91-57-1
첨부파일 [유아]4_범내려온다.jpg (202 kb)
[유아]4_범내려온다.jpg
그림동화 『범 내려온다』는 아름다운 우리나라 노래인 판소리를 유아와 초등 저학년 어린이들이 매우 쉽고 흥미롭게 알 수 있도록 만든 그림책이다. 이날치의 노래로만이 아닌, 글과 그림으로 우리 전통 노래에 대해 알고 다가갈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줄거리를 동화로 구성한 판소리 해설서와는 달리 판소리의 한 대목에 집중하여 판소리를 직접 부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들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수궁가』는 백제의 침공에 맞서기 위해 고구려에 도움을 청하러 간 김춘추가 되레 옥살이를 할 위험에 처하자 「구토설화」를 전해 듣고 토끼처럼 꾀를 내어 고구려왕을 속이고 탈출하는 이야기가 「삼국사기」에 있듯, 오래전부터 전해오는 설화가 바탕이 되었다. 『수궁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중에 가장 재미있는 소리로 알려져 있다. 약자가 지혜를 발휘하여 강자를 골탕 먹이는 이야기 구조는 서민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이 책의 대목인 『범 내려온다』는 작디작은, 뭍의 사정도 잘 모르는 자라가 산중의 왕이라는 호랑이를 만나 위기를 맞지만, 기지를 발휘해 위기를 벗어나는 이야기로, 호랑이와 자라의 대결이 매우 흥미롭다.
목록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금정도서관  
담당자 :
이나은
연락처 :
051-519-5936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