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구소개

INTRODUCTION
인쇄
  • 홈으로
  • 우리구소개
  • 행정서비스헌장
  • 분야별 이행기준
  • 민원봉사

민원봉사

민원봉사서비스 분야 이행기준

고객 감동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 고객에 대한 친절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연 2회(상·하반기) 친절봉사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친절, 불친절신고접수창구 운영으로 매월 1명이상 친절공무원을 선정하여 표창하고 불친절공무원은 특별 정신교육을 실시하여 친절에 대한 자발적 노력과 관심을 높여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 하겠습니다.
  • 민원안내 도우미를 연중 배치하여 구청을 방문하시는 고객이 방문 목적에 맞는 부서를 한번에 찾아갈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실 내 민원인 쉼터에 각종 잡지류, 신문, 대형텔레비젼, 인터넷까페, 다양한 화초 등을 설치·운영하여 구청을 방문하는 고객이 편안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 장애인과 노약자를 위하여 민원실 입구에 휠체어를 준비하고 민원실 내에는 장애인 전용 인쇄물음성출력기기, 확대경, 보청기, 영상전화기를 비치하여 장애인과 노약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민원 종결시까지 민원안내 도우미가 동반하여 도와 드리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하여는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정중히 인사드린 후 친절하게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그리고 업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기간 마일리지제를 시행하여 보다 신속하고 적극적인 민원 처리를 시행하겠습니다.
  • 여러 부서를 거치는 복합 민원이나 처리 기간이 30일 이상인 민원에 대하여는 민원인이 요청할 경우 전문 직원을 후견인으로 지정하여 처리 절차, 진행 상황 등 민원처리가 종결될 때까지 도와 드리겠습니다.
  • 민원사무처리과정에서 알게된 사생활 또는 경영·기술 거래상의 정보를 정당한 사유없이 누설하거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꼈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우편·팩스·인터넷 등을 통해 의견을 주시면 7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살아있는 기록정보구축으로 주민의 알권리충족

  • 우리 구에서 생산·보존하는 각종 기록물을 최적의 환경에서 정리·보존하여 국가의 주요 정보원인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 주요 기록물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으로 생산 기록물 목록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구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주민이 알아야 할 정보는 정보공개 청구가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공표하여 열린행정구현과 전자정부 실현에 앞장서겠습니다.

정확하고 신속한 가족관계등록업무 수행

  • 가족관계등록신고에 불편이 없도록 신고서식을 금정구청 인터넷 홈페이지와 구청 및 동 주민센터 민원실에 비치하겠습니다.
  • 가족관계등록신고는 접수 당일 처리 후, 최대한 빠른 시간 내 가족 관계등록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가족관계등록신고사항에 대한 가족관계등록부 정리완료 즉시 휴대폰문자메시지로 알려드리고 정리된 가족관계등록부 사본을 우송해 드리겠습니다.

신속하고 편리한 여권서비스 전개

  • 여권담당 공무원은 언제나 밝은 미소와 한결같은 친절함으로 고객을 대하여 항상 감동과 기쁨을 주는 그래서 다시 찾고 싶은 부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항상 고객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하여 신속하게 안 내하고 처리함으로써 업무를 보시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과 노약자를 위해 전담창구를 운영하고 전담직원을 배치하여 각종 신청서 작성 및 관련서류 작성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대행함으로 써 업무를 보시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해외여행을 위해 긴급한 경우 여권발급기간을 최대한 단축하여 각종 예약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으며 필요한 경우 「여권정보」제공업무를 대행하여 처리함으로써 고객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 드리겠습니다.
  • 여권 발급 후 여권교부 일시를 문자로 미리 알려드림으로써 여권을 찾아가시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2회 방문이 어려운 민원들을 위해 여권택배(등기)제를 적극 시행하여 여권을 가정까지 배달함으로써 한번 방문으로 여권발급신청에서 교부까지 가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여권업무를 보시는데 불편함이나 개선사항은 적극 시정하여 항상 고객우선의 여권행정을 펼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는 여권서비스가 전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안내
담당부서 서비스명 전화번호 FAX
통합민원담당 민원접수 및 처리, 민원후견인제 운영 친절·불친절 신고창구, 일반민원상담 ☏ 519-4261~4268 519-4269
문서정보담당 기록물관리 및 기록관운영, 행정정보공개 신청·접수 ☏ 519-4281~4285
가족관계
등록담당
가족관계등록신고 접수 및 상담, 가족관계등록부 오류정정 ☏ 519-4272~4275
여권담당 여권발급 ☏ 519-4231~4235

구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저희 금정구 민원봉사과 직원은 구민 여러분에게 친절하고 공정한 최고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시정이 필요한 사항이나 불편하고 잘못된 점 등을 신고하여 주시면 구정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출생, 사망 등의 가족관계등록신고는 1개월의 신고의무기간을 두고 있으니, 법정 기간 내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직원들 태도에 있어 친절·공정하여 칭찬하고 싶은 경우가 있으시면 친절공무원이나 모범공무원으로 추천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익명이나 가명으로 신고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공동주택의 경우 동 호수 등 정확하게 기재), 성명, 연락처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민원봉사과   
담당자 :
정준원
연락처 :
051-519-4261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