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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공무원의 기본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실 경우

  • 구청 1층 현관 로비에 민원안내 도우미를 배치하여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금정구 전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부서별 사무실 입구에 좌석 배치도를 부착하여 고객께서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어서 오십시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정중한 인사로 친절·공손하게 응대하고,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으며, 업무 담당자가 출장일 경우에는 대기 시간을 알려주거나 업무대행자가 10분 이내에 업무대행 또는 업무담당자와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과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다른 고객에게 양해를 구한 후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상담을 원하실 경우 해당부서 민원실에 정중하게 안내하여 담당 직원이 5분이내 상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전화를 주실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 「친절히 모시겠습니다. ○○○ (부서) ○○○입니다」라고 인사말, 소속부서, 이름을 또렷이 밝히겠습니다.
  • 전화 통화가 끝났을 경우에는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부득이 늦게 받았을 때에는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과 ○○○입니다"라고 먼저 사과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과의 통화요지를 전달한 후 3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용무가 타부서 업무일 경우에는 「그 업무는 ○○○부서에서 처리합니다. 전화 연결중 끊어질 경우에는 ○○○-○○○○번으로 전화하세요」라고 안내하여 드리고,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문의하신 내용의 업무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 용건,전화번호,성명 등을 남기시면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1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자민원서비스로 요청하실 경우

  • 정부민원포털 「민원24」홈페이지(www.minwon.go.kr)를 통해 본인 컴퓨터로 주민등록표등(초)본 등 민원신청 후 바로 발급(출력)이 가능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편, 인터넷, 팩스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과 인터넷, 팩스 등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즉시 처리 가능한 민원에 대해서는 3시간 이내에, 질의·고충민원에 대해서는 7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15일 이상의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마다 처리진행 사항과 처리 예정기한을 알려드려 궁금증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인·허가, 등록, 검사 등 만료 기간이 끝나면 갱신해야 하는 민원에 대해서는 최소한 기간 만료 30일 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우리 구 홈페이지에 전자민원 창구, 행정서비스헌장 등의 사이트를 통하여 고객께서 궁금해 하시는 의견은 적극 수렴하여 처리하겠습니다.

고객의 알 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고객의 사생활보호를 위한 개인정보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개인 신상과 관련이 없고, 법률의 범위 내에서 각종 자료를 요구하실 경우 7일 이내 성실히 제공하겠습니다.
  • 자료제공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5일 이내에 문서로 통보 하여 드리겠습니다.

구 홈페이지에 각종 유용한 정보를 게재하여 구청을 직접 방문하시지 않고도 가정이나 직장에서 행정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인터넷을 통한 민원상담을 통해 민원을 편리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우리 구가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께서 다음과 같은 사유로 불편이나 불만족을 느껴 민원을 제기할 경우 담당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1. 헌장에서 정한 처리기간내에 서비스를 처리하지 못한 경우
  2. 관계공무원이 각종 공부를 착오로 기재하여 고객에게 불편을 준 경우
  3. 한건의 민원 또는 행정사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관계공무원의 착오·과실 또는 무성의한 처리로 인하여 고객이 동일한 목적으로 2회 이상 방문한 경우
  4. 기타 헌장 제정부서의 장이 대외적으로 공표한 서비스를 이행하지 못한 경우
    ※ 고객이 상기 각 1호에 해당되어 추후 인터넷 등에 "실명"으로 민원을 제기한 경우에도 보상 가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공무원이 불친절한 경우 다음에 게재된 곳으로 연락 주시면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하도록 하겠으며, 해당 공무원에게 주의, 친절 교육을 시키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우리 구에서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 여러분이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거나 개선되어야 할 사항이 있으신 경우 전화, 우편, 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7일 이내 검토하여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의견 및 불편사항 연락하실 곳

  • 금정구청 대표
    고객 의견 및 불편사항 연락하실 곳 - 금정구청 대표
    구 분 접 수
    우편 부산광역시 금정구 중앙대로 1777(부곡동) 우편번호 609-701
    전화 051) 519-4000 (대표전화)
    팩스 051) 519-4444
    인터넷 http://geumjeong.go.kr/ →「열린금정」→「신고센터」→ 글 올리기
  • 구본청, 사업소
    ※ 행정서비스헌장 총괄부서 : 총무과 (☏ 051, 519-4111)
    구본청, 사업소 안내
    분야 연락처 FAX번호 분야 연락처 FAX번호
    기획감사 519-4011 519-4019 평생교육 519-4481 519-4489
    문화관광 519-4061 519-4069 재무 519-4141 519-4149
    세무 519-4181 519-4189 민원봉사 519-4261 519-4269
    사회복지 519-4311 519-4319 여성가족 519-4361 519-4369
    생활보장 519-4781 519-4359 일자리경제 519-4801 519-4809
    자원순환 519-4435 519-4439 환경위생 519-4381 519-4389
    공원녹지 519-4521 519-4529 도시안전 519-4641 519-4649
    교통행정 519-4558 519-4559 건축 519-4581 519-4589
    건설 519-4631 519-4639 토지정보 519-4751 519-4759
    보건 519-5051 519-5059 도서관 519-5604 519-5609
    문화회관 519-5655 519-5659
  • 동 주민센터
    동주민센터 안내
    접수처 연락처 FAX 접수처 연락처 FAX
    서1동 519-5100 519-4931 장전2동 519-5300 519-4941
    서2동 519-5120 519-4932 장전3동 519-5320 519-4942
    서3동 519-5140 519-4933 선두구동 519-5340 519-4943
    금사동 519-5180 519-4935 청룡노포동 519-5360 519-4944
    부곡1동 519-5200 519-4936 남산동 519-5380 519-4945
    부곡2동 519-5220 519-4937 구서1동 519-5400 519-4946
    부곡3동 519-5240 519-4938 구서2동 519-5420 519-4947
    부곡4동 519-5260 519-4939 금성동 519-5440 519-4948
    장전1동 519-5280 519-4940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표

  • 우리 구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매년 1회 이상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게시판, 구 홈페이지 및 금정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 분야는 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에 대한 협조사항

우리 금정구 공무원은 고객 여러분께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 분야별로 헌장을 제정·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고객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정당하게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직접 방문하시거나 상담을 원할 경우 관련 부서에 사전 예약을 하시면 보다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법규나 제도상의 이유로 다수 주민의 이익이 주민 개인의 이익에 우선하는 경우가 불가피하게 있을 수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구정발전의 밑거름이 되므로 잘못된 점이나 칭찬할 만한 사항은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이나 의견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하게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총무과   
담당자 :
유현주
연락처 :
051-519-4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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