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 홈으로
  • 부곡1동
  • 우리동 소개
  • 소개

소개

동장인사말

부곡1동 행정복지센터는 부곡지역 복지거점 중심동으로써 복지·문화·고용·생활·체육 등 주민생활 서비스를 주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행정의 최일선 기관으로서 그 역할 수행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부곡1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홈패션, 요가, 오카리나, 서예, 한자 등의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민여러분께서 문화 활동에 많이 참여하여 삶을 윤택하게 가꾸는데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울러 따뜻하고 행복한 지역공동체를 구현하고자 우리 지역의 재능기부 지원자들로 하여금 저소득층 가구에 해충방제, 이·미용, 집수리, 부동산 중개 수수료 면제, 건강체조 등을 지원하는 '가마실 재능기부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가정에서 쓰지 않는 새 상품의 생필품을 어려운 이웃에 나누는 '춘하추동 희망곳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소득층 중·고생 교복비 지원'과 주민자치 프로그램 홈패션팀이 직접 제작한 '사랑의 조끼 전달' 등을 통해 자원봉사와 나눔의 실천으로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 분위기 조성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민 여러분께서도 아름다운 부곡1동을 만드는데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가정에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부곡1동장  박 원 철

연혁

1914. 4. 1
동래구 북면 부곡리
1957. 1. 1
동래구 부곡동으로 개편
1979. 1. 1
부곡 1, 2동으로 분동
1988. 1. 1
동래구에서 금정구로 분구
1992. 9. 1
부곡 1, 4동으로 분동

유래 및 특성

  • 부곡동은 조선시대부터 동래부(군) 북면 부곡리로 칭하여 왔으며, 이 지역의 자연마을로 가마실, 공수물, 금양, 기찰, 오시게 등이 있다. 가마실이 지금의 부곡1동, 오시게마을이 지금의 부곡4동, 공수물이 지금의 부곡2동, 기찰마을이 지금의 부곡3동이 되었다. 부곡이란 명칭은 가마실을 한자로 표기한 것인데, 가마실의 명칭은 부곡동에서 서동으로 넘어가는 산의 모양이 가마솥(釜)과 같이 생긴데서 비롯되었다. 부곡이란 지명의 연혁은 어느 동보다 오래되어 확실한 유래는 알 길이 없으나 지금의 부곡1동행정복지센터 근처에 오랫동안 부곡동의 중심마을로서 가마실이라는 마을이 이루어져 왔다고 한다.
  • 오늘날 부곡1동은 윤산을 배경으로 금정구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동방면, 동래방면 및 중앙로와 연결되는 교통중심지역이다.

기본현황

행정복지센터 기본현황
면적 0.729㎢ 세대수 4,555세대
남자인구 4,329명 여자인구 4,668명
공무원수 11명 통반 14개통 89개반
OPEN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부곡1동  
담당자 :
안성민
연락처 :
051-519-5201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방문자 통계